티스토리 뷰

의약품관련

아다셀주 파상풍 예방접종

정보 공화국 2023. 4. 25. 00:44

 

아다셀주

이 약은 파상풍이나 백일해, 디프테리아 예방 접종을 위해 사용되는 주사로 많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통하여 접종이 가능합니다. 먼저 파상풍과 백일해, 디프테리아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보고 아래를 통해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프테리아 : 이 균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장애를 일으켜 심한 경우 기도폐색과 심근염이 발생하여 자칫 목숨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이야 모든 국민이 접종을 하기에 거의 볼 수 없는 질병이나 상당히 위험성이 높은 병이었습니다. 최근 베트남에서 이 질병이 유행하고 있는데 코로나보나 그 확산속도가 무섭게 퍼지고 있어 비상이 걸린 상황인 감염성이 높은 질병이니 아주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파상풍 : 이 균은 흙, 물등의 환경에 있는데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이 됩니다. 이 균은 독성물질의 분비를 통하여 근육 마비와 물도 삼키기 어렵고, 호흡마디. 전신마비로 인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은 파상풍을 대비하여 반드시 접종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개에 물린 상처는 크기가 작아 보여도 상처를 통해 개의 침에 있던 파상풍균에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파상풍 초기증상 이걸 주목하세요.

 

백일해 : 사람에게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가염이 되는 백일해 균은 염증과 기침 발작을 일으키는데 몇 주간 지속되어 심할 경우는 경련, 뇌손상,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감기 같아 보여도 줄줄 흐르는 콧물과 미열증상이 특징이니 절대 이 증상을 쉽게 넘기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성분

 

 

▶ 디프테리아톡소이드 2IU

▶ 파상풍톡소이드 20IU

▶ 백일해톡소이드 2.5㎍

▶필라멘투스헤마글루티닌 5㎍

▶FIM 2+3 5㎍

▶ PRN 3㎍

 

접종을 거의 하지 않은 시점인 30대를 기점으로 파상풍 항체는 상당히 낮아집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성분은 10년 주기로 접종을 하여 나를 비롯하여 지인들의 질병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뇌 먹는 아메바 감염사례 주의!

 

사용법

 

 

아기들은 보건소나 건강관리 협회 또는 병원에서 DPT 기초접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0년 뒤 만 10세 64세의 청소년과 성인은 10년 간격으로 재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0년 주기를 권장하는 이유는 5년 이내 이 백신의 접종을 다시 할 경우 생기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투약하기 전 충분히 흔들 뒤 근육주사 합니다.(혈관 내 직접 투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다셀주는 과거 접종을 하고 난 이후 일주일 내 뇌병증 경력이 있다면 투약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진행성 신경계 질환이나 조절이 되지 않은 간질, 진행성 뇌병증 환자도 접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이 있는 경우 투약을 받게 되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HIV감염환자, 응고장애 환자, 항응고 치료 중인 환자는 이 약의 투약 전 신중하게 모니터링을 해야 할 것입니다.

 

부작용

이 주사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접종부위 통증과 홍반, 종창이 이 있습니다. 또한 전신 나른함과 피로감, 두통, 발열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니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접종 이후 온몸 피부발진과 두드러기, 입술 부음, 눈두덩이 부음, 호흡곤란과 저혈압, 쇼크 증상이 보일 경우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의심해 보고 바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아다셀주 예방접종을 하였다면 사우나, 온탕입욕, 심한 운동 등을 하지 않고 약 2~3일간은 쉬어야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접종을 한 이후 혹시 모르니 약 15~30 분 정도는 병원이나 근처에서 대기후 귀가를 권장합니다.

 

다른 글 보기

팜시클로버 대상포진 걱정 끝

곤지름 사진 오해는 하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