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 처방이 되는 전문의약품인 알지겐액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소화성궤양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작은 비닐 파우치에 5g 들어 있는 녹색의 끈적한 액제형 의약품입니다. 이 약을 복용할 정도면 현재 위가 많이 좋지 않아서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죽만 먹는 상태일 것입니다. 

 

성분과 효능

 

 

알긴산나트륨을 사용하여 역류성 식도염의 자각증상 개선, 위 출혈시 지혈, 생검 출혈 시 지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미란성위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긴산나트륨은 제산제로 위산 중화 및 소화효소의 작용 감소로 위장의 통증을 줄여주고 위장 점막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제산제는 다른 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아 복용간격을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산이 분비되면 단백질의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세균을 죽여 그 환경은 강한 산성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강한 산성분 위액이 분비되어도 이를 방어하는 물질이 위에서 나오다 보니 위벽은 보호가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 균형이 깨지면 위장 내 점막의 손상과 위장 세포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위산이 나오다가 식와 식도 사이의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다양한 통증을 동반하기에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약을 복용하여 통증과 불쾌감을 개선시키고 위식도의 산성상태를 강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알지겐액은 복용하면 위산을 중화시켜 주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그 산으로 인하여 위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관글 보기

이토라제정 속쓰리고 구토증상에 복용

넥시나정 위염치료 가능함

모노틴정 독한약 처방에 함께 들어 있는 위장약

가스터디 정 이 약은 위산분비를 감소시킨다.

 

복용방법

-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미란성 위염의 지혈과 자각증상 개선의 경우 1회 1~3g을 하루 3~4회 정도 복용합니다.  그리고 위 생검시 출혈의 경우는 1회 30ml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복용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사실은 이 약은 공복에 복용을 해야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후 복용을 하면 그 효과를 제대도 보기 어려우니 번거롭더라도 공복에 복용당부드립니다.

 

주의사항

 

 

일단 한가지 확인을 좀 하겠습니다. 속 쓰림의 종류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식사 전에 속이 쓰리다면 위점막 손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식후에 속이 쓰린 증상은 위산이 과다 분비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식후에 속이 쓰린 증상이 더 많다면 위산중화제가 함유된 위스콘 더블액션 현탁액이 증상 완화에는 훨씬 도움이 되실 겁니다.

 

부작용

알지겐액은 큰 이상반응이 없으나 과량 복용 시 설사와 변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일시적인 경우가 아니고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지하고 다른 치료방법을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좋은 알지겐액에 대한 설명은 마무리하겠습니다. 위 내시경을 했음에도 별다은 증상이 없는데 속이 쓰리고 거북한 경우 많은 비중에서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에 의한 결과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