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항생제를 복용하였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다른 항생제로 처방이 잘 되는 성분인 글리코펩타이드계 항생제를 사용하는 반코진캡슐 125mg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항생제의 작용기전은 항균작용이 주목적인데 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저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생제인만큼 복용방법과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 반드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약이기에 집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성분과 효능

 

 

이약은 장방형의 경질캡슐로 갈색과 자주색이 혼합되어 있으며 외관에는 KVA의 식별표기가 특징입니다. 이 약의 성분은 반코마이신염산염을 사용하여 포도구균에 의한 소장 결장염 또는 클로스트리듐 다이피셀에 의한 항생물질 관련으로 생긴 위막성 대장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연관글 보기

조갑주위염 함부로 거스러미 떼지 말자

입술포다이스반 성병이 아니다!

발톱 들렸을때 ☆응급조치

 

복용방법

 

 

성인의 경우 하루 1~2알을 분할 복용하는데 보통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투여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약을 증량하여 하루에 3~4회 복용하나 1일 총 2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시 소아의 경우는 체중당 40mg을 하루에 3~4회 분할 복용하는 게 일반적으로 약 일주일 정도 처방이 됩니다.

 

이 약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나 유당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이 약의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하니 기억을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반코진캡슐125mg은 급성 요폐증상이 있는 신장애 환자가 복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펩타이드계 항생물질에 과민반응 하는 분들은 이 약의 복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정기관과 와우각 손상환자가 이 약을 처방받았어도 신중하게 복용을 당부드립니다.

 

부작용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흔하지 않으나 환자에 따라서는 이 약의 복용을 하고 불쾌감, 구내이상감, 천명, 어지러움, 저혈압, 이명, 발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을 복용하면서 청각의 상실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 대부분이 신장애 환자였으니 꼭 기억해야 할 부분입니다.

 

얼굴이 붉게 변하면서 홍조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구역질, 식욕부진, 급성 신부전, 아나필락시스, 오한, 가려움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항히스타민 처방이 같이 나갈 수 있습니다. 약을 억지로 복용하면서 얼굴에 황달증상이 보이면 즉시 복용을 중지하여 다른 치료방법을 강구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반코질캡슐125mg은 흔하게 사용되는 항생제는 아닙니다. 다만 식약처에서 안정성을 입증한 약이기에 항생제라고 하여 복용여부를 고민하지 마시고 의사의 처방이 있다면 치료를 위해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