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티손로션2.5%

오늘은 한미약품에서 생산중인 일반의약품인 하티손로션2.5%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스테로이드 성분임에도 의사 처방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적용이 가능하여 의사 처방이 있는 경우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되도록 처방을 통하여 구매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약은 스테로이드 강도가 가장 낮은 단계 이기에 눈을 피한 성인의 얼굴 사용도 가능한 약 입니다.

 

◈ 목차

성분과 효능

사용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성분과효능

 

 

히드로코르티손이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크림입니다. 다만 크림제형으로 순한 편이라 아이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목적은 습진과 피부염군, 피부가려움, 벌레 물린곳에 사용합니다.

 

하티손로션2.5%의 처방이 되는 곳은 아이들의 아토피 증상입니다. 아토피로 밤새 긁는 아이들이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면 다음날에도 역시 컨디션이 좋지 못해 징징대로 떼를 쓰며 피부는 점점 악성으로 변해가는 보면서 부모 마음은 편치 못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가 좋지 않는 소리는 들었는데 아이가 가려워 하는 것을 보고 사용 여부를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아마 아토피와 습진 증상에 비판텐을 분명 사용해 봤을 것 입니다. 1년 열두달 사용해도 부작용이 없는 좋은 연고 입니다. 스테로이드도 없고 항생제도 없는 덱스판테놀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가려움이 심한 아토피는 비판텐으로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스테로이드 성분 크림을 사용해야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큰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입니다. 비판텐연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사용방법

하티손로션2.5%을 처방받게 되는 아토피 증상의 경우는 건조해서  까끌거리거나 붉게 변하여 부어 있는 경우, 밤새 긁느나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 경우, 긁어서 상처가 생긴 경우 등 처방을 받게 됩니다. 5~6일만 사용해 봐도 금세 긁는 빈도가 정말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주약한 히드로코르티손 스테로이드 성분이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스테로이드 등급과 관련 연고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단계가 낮을 수록 약성분은 강합니다.

 

1단계: 매우 강한 의약품
도모호론/더모베이트/베타베이트/크로베이트

디프라크림/디프론크림/태썬크림/디푸코/네리소나 

2단계: 강한 정도의 의약품
타미코트/트리마손/디프로겐타/라벤다/베타크로지

디프로겐타/데타손연고0.25%/에스파손겔/메타파손겔/데옥손겔

3단계: 중간이상의 의약품
비스덤크림/타손로션/데옥손로션/에스파손로션/나이드/엑스엘완겔

4단계: 중간의 정도의 의약품
데타손연고0.05/더모타손/더메타손/모메타손/아더반

프레타손/아드반탄/아디코트/프레반탄/오라메디/제미코트

5단계: 중간 이하의 의약품
라밴덤/데마코트에스/바이스톤지/베타코트/베타겐

쎄레손/세라손지/센스타지/유모베이트/안타손크림

셀레덤지/후루시론0.025%/큐티페이트크림/코티손

더마톱/하이티손크림/더모프레드/더미소론/베이드

락티케어제마지스/아토톱/카르손/대우트리암시놀론크림

프레딘/스테라민/트리나/트리코트/리도맥스/티티베크림

6단계: 부드러운 의약품(얼굴에 사용가능)
데스오웬/알타손/프로코트/데스원/데소크림

7단계: 가장 낮은 의약품(얼굴에 사용가능)
스무스케어/맥시덱스/락티손/락티케어/코디케어로션

더모케어로션2.5/하티손2.5%로션/대한프레드니손론크림

 

주의사항

 

 

사용하기 전 충분히 흔들어 하루 1~3회 정도만 사용을 해야 합니다. 그 이상을 사용하지 않도록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이 약은 눈 주위와 입주위 여드름, 2도 이상의 화장, 동상 증상, 고막 천공을 가진 외이도염 습진 증상에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사면발이나 수두, 무좀 등에 사용할 경우 오히려 이상반응이 더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 약의 처방을 받았다고 하여도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소아, 고령자 분들은 이상반응을 염두하여 신중하게 사용을 해야 합니다.

 

부작용

하티손로션2.5%은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장기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모세혈관확장으로 인한 홍반, 구진, 인설, 다모, 색소침착, 아토피, 색소탈실 등 증상입니다.

 

특히 의사의 별도 처방 없이 이 약을 바르고 환부를 붕대로 밀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습진에 바로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는 그 전에 항진균제로 습진을 어느정도 치료를 하던지 이 약과 병용을 하던지 여부는 의사와 상담을 한 이후 시간적 간격을 두고 투약을 한는 것이 치료에 효과적일 것 입니다.


아기들의 아토피에 자주 처방되는 순한 스테로이드 성분 의약품인 하티손로션2.5%은 약7일정도 사용 했음에도 증상의 개선 여지가 없다면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약이 남았다고 하여 계속 사용하지 말란 의미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개선 되었다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여, 예방을 위한 사용을 하지 않도록 당부 드립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하티손로션2.5%과 관련하여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보기

도미나 크림 확실히 효과 있나?

더마큐연고 귀여워 보여도 스테로이드연고다.

쎄레마일드 이 연고는 연한 피부에 사용

리도맥스연고와 비슷한 효능의 더마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