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피틴정 10mg 대웅제약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는 구매와 복용이 불가한 동맥경화용제로 분류되어 있는 흰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으로 외관에는 SPT식별표기가 특징인 약입니다. 이 약은 고지혈증 치료제로 처방이 되는데 고지혈증은 혈중에 지질 농도가 증가한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혈관벽에 계속 누적이 되면서 죽상경화증을 일으켜 결국에 다양한 질병을 동반할 수 있기에 방치하면 안 되는 질병입니다. 특히 혈액 속에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하여 그 도를 넘을 경우 췌장염에 걸리 수 있으며 눈꺼풀에 황색종이 동반되면서 고지혈증이 생겼다는 것을 암시하게 됩니다.

 

성분과 효능

 

 

아토르바스타틴칼슘삼수화물 10.85mg을 사용하여 심근경색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고 뇌졸중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재생술로 인한 협심증이나 만성 안정형 협심증의 위험성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과 혼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의 나쁜 콜레스테롤, 아포B단백,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 감소 등의 식이요법 보조제로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청 트리글리세라이드가 상승 왼 환자의 식이요법 보조제로도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아토르바스타틴의 작용기전을 보면 메발론산이란 콜레스테롤 전단계 물질이 생성되는 과정에 필요한 효소를 차단시켜 콜레스테롤 합성을 낮춰 줍니다. 그 결과 간에서 나오는 담즙산 합성에 필요한 콜레스테롤도 감소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은 감소를 하게 됩니다.

 

다른 글 보기

바이토린정 고지혈증 약으로 신장질환 치료도 해결

프라바페닉스캡슐 고지혈 치료 늦추지 마세요

리피딜슈프라정 이 약의 정확한 설명(중성지방조절!)

 

복용방법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초회 권장복용량이 1회 10mg입니다. 상태를 보면서 약물의 적절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다만 동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는 다른 지질저하 요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 복용이 권장될 수도 있습니다. 이 약은 신장애 환자나 간장애 환자가 특별히 별다른 용량의 조절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약의 복용으로 근육병증이 의심된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의 복용당시 근질환자, 10세 미만,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활동성 간질환자, 유당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이 약의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스피틴정10mg을 처방받았다고 하더라도 갑상샘기능저하증 환자, 신기능 손상환자, 신장애 병력자, 유전성 근육이상 개인병력환자, 가족력이 있는 환자, 간질환 병력자, 술을 많이 마신자, 70세 이상의 고령자는 복용 이후의 본인 건강상태를 심도 있게 모니터링해야 할 것입니다.

 

고지혈증은 유전적으로 생길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평소 술, 과식, 비만, 당뇨 등의 이유로 생길 수 있습니다. 약만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되는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으나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영양제의 복용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부작용

이 약은 큰 부작용이 없으나 전신에 미치는 영향으로 피로감, 말초부종, 발열, 권태감, 무력감, 식욕부진, 체중 증가, 소화불량, 구토, 트림, 췌장염, 복부팽만감, 어지러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흔하지 않게 여성형 유방 증상이 생기거나 시야가 흐려지고,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이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