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약품관련

비가목스 이 약은 항생제 안약

정보 공화국 2023. 3. 11. 00:52

비가목스

워낙 많이 처방되는 약이다 보니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비가목스는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을 정확하세 이행해야 하는 약이다. 각막염이나 결막염에 사용하나 수술 이후의 무균화 요법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이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매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남은 약이 집에 있어도 임의 사용을 하지 말아야 한다.

 

눈 수술후 비가목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판되는 안구약 중에서 가장 독한 약입니다. 그리고 수술 이후 가장 무서운 것이 세균 감염입니다. 이런 세균감염의 걱정에서 자유로운 약이 바로 비가목스입니다.

 

성분과 효능

 

 

비가목스는 목시플록사신염산염 5.45mg을 사용하여 다양한 균에 대한 무균화를 위해 사용합니다. 유효균종은 포도구균 속, 폐렴구균, 장구균 속, 마이크로코카스 속, 모라셀라 속, 슈도모나스 속, 시트로박터 속, 아크네균, 아시네토박타속 등입니다. 즉 세균성 결막염과 검판선염, 각막염 등의 치료에 사용을 합니다. 리포직점안겔 건조한 내 눈의 치료

 

비가목스는 퀴놀론계 항생제로 그 작용기전은 세균 감염 치료를 하기에 다양한 방면으로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성분입니다. DNA의 복제와 구조 유지에 필수효소 저해를 통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호흡기, 안과, 피부 등 광범위한 균에 대한 항균효과를 보여 다방면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사실 목시플록사신은 4세대 합성 플루오르퀴놀론 항생제로 초기 바이엘사에서 개발하여 정맥 투여, 경구 복용, 안과용 용액제로 사용합니다.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 모두에 효과를 가지고 있는 광역항생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주는 성분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로테프로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입니다.

 

사용방법

 

 

이 약은 보통 세균성 결막염과 각막염에 하루에 3번 정도 사용을 합니다. 물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은 달라질 수 있으나 라섹수술이나 백내장 수술 이후의 무균화 요법은 수술 전 하루 5회, 수술 후 하루 3회 정도의 사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될 것입니다.

 

다만 비가목스는 사용을 하면서 결막하로 주사 또는 안구 정방에 바로 주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항생제 성분이다 보니 1회 사용으로 혈관부종이나 기도폐쇄,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는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약은 임산부와 수유브, 1세 미만의 아기가 사용을 하면 안 되는 약입니다.

 

부작용

 

 

흔하지 않게 두통, 마비증상, 인후통, 이물감, 불편한 호흡, 구토, 미각이상, 시력감소, 가려움, 비염, 발열, 기침, 중이염, 인두염, 결막하 출혈 등 이상반응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는 예방 치료를 위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최소한 단기, 최소 필요한 경우만 사용을 해야 합니다. 사용할수록 내성이 생기고 흔하지 않으나 진균과 같은 비감수성 진균 감염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을 초과하여 사용만 하지 않으며 눈에 넣는 안약이기에 항생제라고 하여 너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연관글 보기

알카인0.5%점안액 마취제로 사용

오젝스 이 약을 처방받았다면 과량사용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