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원충제로 처방되는 할록신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말라리아의 치료와 류마티스관절염에 처방을 합니다.

 

할록신정은 한림제약의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통해서 복용이 가능합니다. 이 약의 성분은 그 유명한 히드록시클로로퀸을 사용합니다. 스키터 증후군 무시하지 말것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으나 말라리아란 원충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면서 말라리아가 전파됩니다. 전파되면 말라리아 원충은 인간의 간에서 성장하고 잠복하고 있다 적혈구로 침입을 하죠.

 

 

이때 말라리아는 단백질 합성을 하기 위해 헤모글로빈 숙주를 분해하는데 할록신정을 복용하면 적혈구 내 기생충이 기본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한 류마티스관절염이나 루푸스질호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이 약의 성분인 히드록시클로로퀸은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과 분비를 억제하고 림프구 증식 억제의 면역조절 작용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복용방법

 

 

1. 류마티스관절염 등 

이 약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200~400mg을 복용합니다. 소아의 경우도 비슷하게 처방을 받게 되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말라리아

성인의 급성 치료 시에는 800mg을 복용하며, 6~8시간 간격으로 400mg씩 3회를 더 투여하여 2일 동안 총투여량은 2g 정도가 됩니다. [말라리아 없어진 줄 알았던 질병(클로로퀸 치료제)]

 

다만 소아의 경우는 체중당 10mg의 할록신정을 복용하고 6~8시간 간격으로 체중당 5mg을 3회 더 복용하는데, 2일간 총투여량은 체중당 25mg을 복용합니다.

 

복용 금지자

- 안구 황반변증 있는 환자

- 임산부와 수유부

- 시각장애 우려 있는 약을 복용중인환자

 

신중투 여자

- 간질환과 신질환자

- 심한 혈액질환이나 위장장애 환자

- 심한 신경질환 환자나 퀴닌 과민반응 환자

- 포르피린증 환자와 건선환자

 

 

부작용

이 약의 복용으로 시야의 희미함이나 눈에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어지러움과 졸음이 몰려오는 경우 기계조작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의 복용으로 위장장애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에 이 약의 복용을 하기 전 반드시 안구 검사를 미리 권장드립니다.

 

또한 할록신정을 복용한 이후에 흔하지 않으나 발진, 두드러기, 탈모, 구역, 설사, 복통, 상복부 통증 등의 다양한 이상반응을 고려해야 합니다.

 

항말리아 치료제와 관련하여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뭔줄 알고 찾으시나요?

하이드록시클로로퀸 클로로퀸은 4-아미노퀴놀린계 약물에 속하며 적혈구 내 무성 형태의 말라리아에 대항하게 됩니다. 즉 말라리아 예방과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잘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