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위궤양과 위염 치료에 사용되는 아로나민액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전문의약품이기에 의사의 처방을 통하여 구매와 복용이 가능합니다. 특징은 점성을 가진 백색의 방향성 현탁액입니다.  위궤양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음주나 스트레스,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식품 등 사람에 따라 다 다릅니다.

 

그런데 위궤양 초기에 더욱 더 자극을 줄 수 있는 식품은 밀가루 음식인 라면과 국수, 매운 향신료, 탄산음료, 과자, 오렌지 등의 산성분 과일, 커피 등이 그 예입니다. 언제나 잘 먹는 식품들이기에 위궤양은 약 없이는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아래를 통하여 아루사민액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분과 효능

이 약은 수크랄페이트를 사용하는데 그 작용기전은 손상된 궤양부위의 보호막을 형성하여 과도한 위산으로인한 궤양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과다한 위산으로 인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 증상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위점막 질환인 출혈, 발적, 부종으로 인한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의 급성 악화증상도 치료 가능합니다. 실제 이 약의 복용을 하면 위의 염증 정도가 개선되고 위장관 회복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연관글

오스렌정 쑥잎을 가지고 만든 위장약

가나칸정 이 약은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를 한다

오메드정 역류성 식도염 치료 시기가 있다.

 

복용방법

 

 

이 약은 식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약이 위장관 내부로 들어가면 젤을 형성하여 위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식전에 복용하고 식사를 하면 음식으로 인한 위 자극이 덜하니 식사 약 1~2시간 전에 복용을 권장합니다. 다만 환자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아루사민액은 비교적 안전한 약물이나 환자에 따라서는 복용하는 약입니다. 만약 정맥 내로 투여할 경우 폐를 비롯하여 뇌색전증 포함한 과한 합병증이 생기게 될 거수기에 절대 정맥 투여를 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현재 투석을 하고 있는 분들은 이 약의 복용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은 장비복용 하는 약이 아닙니다. 만약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이 약을 복용하기에 앞서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한 이후에 복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부작용

이 약은 흔하지 않게 변비, 구갈, 설사, 구토, 소화불량, 복부팽민감, 졸음, 현기증, 요통, 두통, 두드러기, 혈관부종, 호흡곤란, 비염, 발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될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계속 복용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정도면 이 약에 대한 설명은 충분합니다. 보통 우리가 속이 쓰리고 거북하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제산제 종류의 의약품을 많이 복용합니다. 겔포스 같은 액제형 약이 대부분인데, 제산제는 장기 복용 시 오히려 속이 더 거북해질 수 있어 전문가의 진료를 받고 나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