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그레톨정

제 가족은 이명 증상으로 고생을 많이 하여 이 약을 복용한 적이 있습니다. 귀에서 전기 튀는 듯한 이명으로 고생을 하여 이 약을 복용하였고, 의사 선생님께서 등산을 권장하여 극복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 약을 한번에 처방해 준 것은 아니고 MRI 찍고 나서 처방을 해 주셨습니다. 보통 큰 병원에서 자주 처방해 주는 거 같더군요! 암튼 오늘은 아래에서 테그레톨정, 이명, 간질, 복용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징

노바티스사의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이며 흰색의 원형 나정입니다. 외관 특징은 GK,CG의 식별표기가 되어 있으며 25도씨 이하의 실온에서 습기를 피하여 보관하며 되는 약입니다.

 

 

 

성분과 효능

카르바마제핀 200mg

이 성분은 양극성 정동장애, 삼차신경통, 부분 발작, 이명 등에 사용하는 방향족 항경련제로 부작용이 심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부작용의 대표적인 예로는 간 손상, 어지럼, 졸음, 피로감, 언어장애, 피부질환,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간질 치료제이기에 이명 같은 증상에는 처음 반알만 처방해 주기도 합니다.

 

주 작용기전은 노르아드레날린 성 신경세포의 방출을 증가시키는 작용의 결과물로 간질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주 효능을 정리해 보면 간질 증상으로 정신운동 발작, 간질의 경련발작, 삼차신경통, 조병, 정신분열로 인한 흥분상태에 복용을 합니다.

 

여기서 삼사 신경이라 함은 뇌신경으로 얼굴, 머리 등에서 오는 통각,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데 이 신경에 변화가 생길 경우 얼굴의 감각이상, 씹는 근육의 약화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통증을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복용방법

간질

성인의 경우 하루 200mg~400mg 복용하며 600mg까지 증량 가능하나 하루 최대 1200mg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아는 증상을 고려하여 하루 최소 100mg에서 최대 600mg까지 증량 가능하오나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하니 주의하세요!

 

삼차신경통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보통 200~400mg 복용하나 증상에 따라 600mg까지 분할 투여합니다. (하루 800mg까지 복용 가능)

 

조병, 정신분열증의 흥분

성인 기준으로 하루 200~400mg까지 분할 복용하며 최적의 효과는 600mg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증상에 따라서 하루 최대 복용 가능량은 1200mg이니 상태에 따라 적절히 증감 권장합니다.

 

복용 금지자

이 약은 중증의 혈액장애 환자나 방실차단 환자, 맥이 분당 50회 미만으로 현저하게 서맥인 환자의 경우 복용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급성 간헐성 포르피린증, 반문상 포르피린증 병력자의 경우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이 약 성분이 삼환계 우울증 약과 그 구조가 연관성 있다 보니 MOA억제제와 병용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중 투약자

복용은 하되 상태의 관찰이 필요한 분들은 간질환의 병력자, 고령자, 신장애 병력자, 심부전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질환 병력자, 임산부, 신생아나 소아, 청소년, 흡수장애의 의심이 있는 자, 갑상선 기능 저하 환자의 경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부작용

초회 용량을 최대한 소량 투여를 권장하는 이유가 이 약은 초회 분량이 너무 높을 경우 구역, 구토, 어지러움, 두통, 운동실조, 졸음, 피로감, 복시,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이 나타남으로 용량을 줄여 복용할 경우 자연스럽게 부작용 증상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약이 부작용이 심하다는 소문으로 인하여 의사의 처방에도 불구하고 먹어야 되나 말아야 하나를 많이 고민을 하는 사례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의사의 처방을 받았다면 믿고 복용을 해야 하며 임의적으로 약을 쪼개 먹는다는 등의 용량 조절을 스스로 하지 말 것을 당부합니다.

 

다만 위와 같은 일반적은 부작용 증상 이외에 시야 흐림, 시야 혼탁, 고혈압이나 저혈압, 피부 탈락, 전신 피부염, 전신 가려움, 탈모, 다한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 중지 후 전문가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제미글로정 (당뇨치료제 효능과 복용법)

당뇨병의 대부분의 2형으로 몸 안에서 인슐린이 만들어지긴 하는데 쓸모가 없거나 그 양이 미미한 경우를 뜻 합니다. 당뇨는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다양한 합병

youndor.tistory.com

 

 

침향환 효능 6가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침향환효능 개요 삼국사기나 조선왕조실록, 고려사 등의 역사서를 보면 침향의 역사가 얼마나 오래되고 귀한지 알 수 있습니다. 사향, 용연향, 침향 이렇게 3대 세계 향에 속하는 왕들의 자양강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