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식도암초기증상 외웁시다.

정보 공화국 2024. 12. 24. 00:02

우리가 걸리지 않아서 그렇지 생각보다 식도암 환자가 정말 많습니다. 식도에 암이 생기면 음식물의 섭취는 물론 일상생활이 어렵기에 초기 증상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질병은 보통 6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술, 담배를 많이 하는 6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알지겐엑을 복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알지겐엑 알아보기

 

 

목차

식도암 원인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 치료방법

 

식도암 원인

식도암은 그 위치에 따라서 경부 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 식도 연결부위암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그리고 암세포에 다라서 편평 세포암, 선암, 육종, 림프종, 흑색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식도암 종류는 거의 대부분이 편평세포암으로 식도 점막 상피세포에 생기며, 대개는 식도의 중부와 하부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식도암의 원인은 다양하나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보고 있습니다.

 

1. 다른 나라와 다르게 한국의 경우는 보통 60~70대 발병하는데, 주로 남성의 비중이 많으며 편평상피암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음주, 독주, 흡연이 직접적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2. 우리가 아는 사실과 다르게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식도암을 잘 걸리게 하는 것이 아니며, 동물성 단백질과 채소, 과일 등이 부족한 식생활이 식도암을 잘 걸리게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것이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에 비타민A, C, E, 나이아신 등이 부족하면 식도암 발병률이 높아지며, 불에 탄 음식에 들어 있는 니토로사민 등의 발암물질도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뜨거운 차 섭취는 식도암에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양잿물 같은 독극물의 섭취, 아카라지아(방사선 조사 후 식도 협착 등) 질병 후유증으로 식도암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 초기 증상은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과 편도염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식도의 통증과 음식물 삼키기가 어려워집니다. 물론 발병초기에는 거의 별다른 느낌을 받기 어려우나 이물감을 세심하게 느끼고 대처해야 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에서 점점 발병을 하게 되면 좁아진 식도 내강으로 음식물 삼키는 것이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고기, 깍두기 등을 삼키기 어려운 지경인데도, 약국에서 진통제만 사 먹고 해결하려고 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식사가 점점 불편해지면서 식사량이 줄어들고 결국 체중량이 감소하고, 심해질 경우 먹은 음식물을 토해내고, 올라온 음식물이 기도로 흘러들어 가 흡인성 폐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국 식도암이 성대 후두 신경을 침범하여 쉰 목소리가 나오고, 척추까지 침범할 경우 등 쪽 통증까지 경험하게 되며, 기침과 객혈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식도암 치료방법

식도암 검사 방법은 식도 내 초음파 기기 삽입으로 식도 벽을 검사하는 초음파 내시경, 후두나 기관지 암 내시경 검사, 식도 조영술 등으로 검진받게 됩니다.

 

식도암 치료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를 하는데 다른 암과 그 치료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식도암 초기에 발견 시 약물 치료만으로도 잡을 수 있으나 보통 5년 생존율은 약 50% 정도입니다.

 

식도암 예후는 본인의 노력에 따라 달라지며 금주, 금연, 균형 잡힌 식단 등을 기본으로 이행하고, 다른 곳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빠른 검진이 필수입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살면서 모르고 넘어갈 수 있기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후두암 초기 증상 5가지 확인!

오늘은 현대인에게 발병 비율이 높은 질환인 후두암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암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는 후두암은 성분과 성분 상부에서 발생을 시작으로 후두뿐 아니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