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리큅정 파킨슨병 치료약

정보 공화국 2024. 9. 19. 00:50

리큅정은 파킨슨병 치료제로 많이 처방되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을 통해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은 치매와 비슷하게 흔한 퇴행성 뇌 질환으로 초기 치료를 서두르는 게 중요합니다. 파킨슨환자의 뇌 흑질 부위에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가 이유 없이 소실되는 질환으로 떨림, 근육강직, 운동 느림 등상이 발현되기에 파킨슨병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을 우선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목차

성분과 효능

복용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성분과 효능

리큅정 성분은 로피니롤를 사용하여 특발성 파킨슨병에 처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등의 원발성 하지불안증후군에 사용되는데 성분 자체는 FDA 승인을 받은 제법 안전한 의약품입니다.

 

도파민 신경호르몬은 몸의 흔들 임 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는 호르몬으로 리큅정은 도파민 2 수용체 효능제로 D2A, D2B, D2C 모두와 결합되너 중추 및 말초 효과를 보이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행 및 자기 전 등의 일상생활에서 다리 불편 감각 증상 및 움직임이 불편한 증상과 수면 방해를 받는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직도 본인이 파킨슨병인지 일반 근육 이상인지, 침해인지 확인이 불가하거나 자가진단이 필요하다면 파킨슨병 초기 증상 4가지를 확인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복용방법

리큅정의 복용은 환자에 따라서 그 처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하루 세 번을 식사 시 복용을 하는데 1회 1알 복용으로 충분합니다.

 

처음 처방을 받으면 1주 차, 2주 차, 3주 차, 4주 차 순으로 점진적인 용량의 증량을 하면서 상태를 보게 됩니다. 다만 하루 최대 리큅정은 24m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이 약을 복용 중단하게 될 경우 한 번에 끊을 경우 다양한 부작용 증상 때문에 1주일에 걸쳐 서서히 약물의 복용을 줄이면서 끊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 리큅정을 복용하면서 졸음이 심하게 발병될 경우 이 약의 용량을 무조건 줄여야 합니다. 

- 환자에게 이 약을 복용할 경우 갑작스러운 졸음이 쏟아질 수 있음을 반드시 알려 주어야 합니다.

- 이 약을 일반적인 신부전이나 철결핍성 빈혈 증상으로 인한 하지불안증후군에 처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이 약을 복용할 경우 환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음을 반드시 고지해야 합니다.

- 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의 충동조절장애나 조증 관련 상태를 가족 및 전문가의 관찰해야 합니다.

 

부작용

리큅정을 복용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환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구역, 두통, 구통, 어지러움, 졸음, 상기도 감염, 피로, 복통, 관절통, 상해, 구강건조, 설사, 어지러움, 발한 증가, 기침, 편두통, 비염, 졸음 등입니다.

 

파킨슨병 치료제로 처방되는 리큅정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제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연관 글 보기

 

아만타정 파킨슨 치료제

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은 과거 나이 든 사람에게서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고 있으나 최근에는 젊은 세대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40세 이하의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파킨슨병은 중추신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