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모호론크림

이 약은 활성이 강한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크림입니다.

1등급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성분을 사용하기에 사용방법과 주의 사항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도모호론크림이나 도모호론액은 습진부터 기타 피부질환에 많이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통하여 도모호론크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특징

성분

효능

사용방법

투약금지자

부작용

주의사항

임산부, 소아, 고령자 투약

사용방법상 주의점

 

 

특징

이 약은 흰색의 유연한 크림으로 이물질이 없는 전질 균등한 외용 크림제입니다.

동구바이오제약의 전문의약품으로(보험코드 657300413)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사용가능한 약 입니다.

 

성분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 500㎍/g

이 성분은 미국FDA 기준으로 가장 강력한 스테로이드의 일종입니다.

면역력억압제로 아토피나 피부염, 습진등에 사용하는 성분으로 여드름에 사용하는 성분은 아닙니다.

 

소염작용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그에 비하여 피부 얇아짐, 감염증상의 증가, 홍조, 모세혈관확장, 백내장 등

의 부작용 때문에 장기간 사용을 절대 금지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효능

습진, 진행성 지장 각피증, 만성 단순 태선,  광피부염을 포함하는 피부염군, 구진 두드러기, 가려움발진, 손발바닥 농포증, 건선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진통, 수렴, 소염, 진양 등의 작용을 합니다.

 

 

 

사용방법

하루에 1~2회 소량을 환부에 발라주고 조금씩 상태를 보면서 사용량을 증감합니다.

가장 강한 활성을 가지는 코르티코이드이기에 14일 이상의 연속치료 또는 일주일에 50g이상의 사용 금지합니다.

 

투약금지자

1) 세균성 질환인 결핵과 매독, 진균성 질환인 칸디다증, 백선, 바이러스성 질환인 대상포진, 단순포진, 수두, 동물성

피부감염증인 옴, 사면발이 등의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도모호론액이나 크림에 과민증 환자 및 그 병력자

다만 간기능장애자, 당뇨 환자, 고령자, 유아, 소아, 임산부, 임신 가능성 있는 분, 수유부의 경우 사용 금지 대상자는

아니나 사용함에 있어 신중해야 하는 대상자입니다.

 

부작용

 

주의사항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이나 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경우 도모로혼크림 사용전 적절한 향균제나 항진균제로 치료 또는 이들과 함께 사용을 고려함을 권장하며, 만약 감염부위가 확산될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중지 후 전신 항생제투여를 고려해야 합니다.

 

 

 

임산부 투약

만약 수유부의 경우 이 약을 사용한다면 최단기간의 최소면적에 사용해야 합니다.

신생아가 스테로이드 성분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수유부의 유두에 직접 사용을 금지 합니다.

 

소아와 고령자 투약

일반인에 비하여 고령자에 비하여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성이 더 높으니 장기간의 사용과 광범위한 사용을 할 경우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상 주의점

도모호론액이나 크림제를 면도이후 예민한 피부에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금물입니다.

그리고 이 성분의 약이 눈에 들어간 경우 녹내장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의약품은 분명 좋은성분의 약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사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한다면 말입니다.

 

 

프로솔액 이 약의 정확한 설명과 사용

프로솔액 이 약은 스테로이드 성분의 의약품입니다. 지루성두피염에 많은 처방을 받고 있는 약으로 장기간의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통하여 프로솔액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

youndor.tistory.com

 

 

크러벤액 이 약의 설명과 주의점

크러벤액 이 약은 주로 두부의 습진과 건선, 피부염균에 사용되는 의약품입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기에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부작용이 아주 중요한 약 입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통하여 크러

youndor.tistory.com

 

 

쎄레스톤지크림 너무 오래 사용하지 마세요!

쎄레스톤지크림 아마 쎄레스톤지 오래도록 무슨 핸드크림처럼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결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주부님들뿐 아니라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