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프람정 0.25mg

흔히 정신과 약이라 부르는 약입니다.

항불안제로 알려져 있으며 신경안정제라도 부릅니다.

신경안정제로 가장 많은 처방이 되는 성분도 알프라졸람일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약은 환인제약의 전문 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약입니다.

보험코드는 657200470이며, 타원형의 나정 형태로 A라는 식별표기가 특징입니다.

 

이 약은 중추신경계 용약으로 분류하며 우울증의 증상에 많이 복용합니다.

 

 

성분

알프라졸람 0.25mg

이 성분은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로 뇌에서 일어나는 흥분작용을 직접적으로 억제하여 불안과 공황장애 등의 치료를

위한 약물로 사용됩니다.

 

 

이 성분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가 된 이유는 바로 이 약이 약물의 의존성과 오남용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의 약은 갑자기 끊거나 용량을 급격히 줄이게 되면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서서히 감량해야 합니다.

 

 

효능

참고로 뇌의 신경전달물질은 흥분성 물질과 억제성 물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를 자극하는 물질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이며, 뇌를 진정시키고 균형유지를 위한 성분은 억제성 물질입니다.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게 될 경우 공항 발작, 불안 증세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복용방법

이 약은 장기 투약하는 의약품이 아닙니다.

의존성이 높을 수 있음으로 최대한 최저 유효량을 복용해야 하며, 단기간 투약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공황장애 증상으로 알프람정을 복용하는 경우 초회 용량이 0.5mg으로 시작하여 3일~4일 간격 기준으로

1mg씩 증량하여 하루 평균 5~6mg을 투약합니다.

 

단, 하루 5~6mg을 한 번에 복용하는 것이 아닌 하루 수회 나눠 복용 권장합니다.

이 약을 중지하는 경우 3일 간격으로 0.5mg씩 줄여나가면서 중지하도록 합니다.

 

 

투약 금지자

위에서 언급한 폐쇄각 녹내장 환자는 눈이 전방각이 막혀 안압이 상승하여 생기는 녹내장입니다.

다른 말로 협우각 녹내장이라고 부릅니다.

 

이 약은 18세 이하의 소아에게 투약하지 않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후기 여성은 복용 금지이며, 수유부의 경우 수유 중단을 권장합니다.

 

또한, 알프람정0.25mg은 심장 애환자, 간이나 신장 환자, 고령자, 쇠약한 사람,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뇌의 기질 장애자

분들이 경우 이 약 복용전 신중해야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즉 이 약의 복용으로 혈압 저하로 인한 심장의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설 지연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신장애나 간장애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부전이 악화될 수 있고, 중증도의 호흡부전 환자에게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장기 복용 시 혈액, 간, 신장의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작용

이 약은 이상반응이 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울증, 졸음, 피로감, 변비, 입마름, 구역, 배뇨장애, 두통,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 알프람정을 복용한 이후 환각, 초조, 악몽, 공격성향, 서맥, 말 더듬 증상 등이 지속될 경우 약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다른 약 복용 시 주의할 점

고령자의 경우 이 약과 함께 디곡신이란 약물 투약 시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알프람정과 마약성 진통제, 경구 피임약, 술, 항우울제, 마취제, 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경우 부작용 위험성이

클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과량 복용 시 처지 방법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합니다.

 

정확한 복용도 중요하지만 이 약을 끊고자 할 경우 맘대로 확 끊지 마시고 서서히 줄여 나가면서 중단하는

방법을 반드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