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리세넥스플러스정은 비타민D 성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무서운 질병으로 소리 없이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고혈압 및 당뇨와 같은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도 않기에 증상을 알고는 있어야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초기증상 보기

 

 

 

목차

성분과 효능

복용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성분과 효능

리세넥스플러스정은 주황색 타원형 필름코팅정으로 약 표면에 RC 35식별표기가 되어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이 약의 성분은 리세드론산과 비타민D 콜레칼시페롤농축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약의 작용기전은 뼈의 과도한 골흡수 억제제 입니다. 골흡수가 과도할 경우 골혈성의 불균형으로 골절위험이 높아지는 뼈의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기에 골흡수를 억제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뼈가 부러지기 쉬운 전신성 대사성 골질환인 골다공증은  파골세포에 의한 골흡수가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면서 새로운 뼈가 만들어지고 장기간에 걸쳐 손상된 뼈의 제거 과정에서 균형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리세넥스플러스정의 복용으로 뼈 무기질 침착으로 장기간 머물러 있는 파골세포 활성을 낮추는 결과로 골흡수 진행을 억제하고 파골세포 세포자멸사 촉진에 기여하게 됩니다.

 

리세넥스플러스정은 복용하는 약이다 보니 번거로울 수 있는데 이런 부담을 덜어내고 싶은 분들은 3개월에 1회 투약하는 본비바주를 처방받아 주사로 맞을 수 있는 점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본비바주 알아보기

 

복용방법

리세넥스플러스정은 일주일에 1정 복용으로 충분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서 위장관 점막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한 이후 최소 1시간 정도는 누워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약을 삼키기 곤람함과 속 쓰림이 지속될 경우는 복용을 중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아래의 환자는 리세넥스플러스정을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저칼슘혈증 환자

- 30분 이상 똑바로 앉거나 서있을 수 없는 환자

- 중증의 신장애 환자

- 식도협착이나 무이완증과 같은 식도 배출 지연의 식도이상 환자

- 유당의 소화력이 어려운 환자

 

주의사항

리세넥스플러스정을 복용하기 이전에 부갑상선 기능부전이나 비타민D 결핍증, 저칼슘혈증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한 이후 복용을 해야 합니다.

 

환자의 식단 상태가 칼슘 및 비타민D가 부족한 식단일 경우는 별도의 칼슘제나 비타민D 제제의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부작용

리세넥스플러스정을 복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요통, 복통, 감염, 고혈압, 오심, 설사, 반상출혈, 흉통, 인두염, 우울증, 요로감염 입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골다공증 치료제 리세넥스플러스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본디업주 환자의 비타민D 부족시

오늘은 식약처에 대사성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비타민A, D 보급제인 본디업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항암 치료를 받는 분들에게 자주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

you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