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체중조절의약품인 암페몬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의약품이며 식약처 분류상 말초신경계용약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약의 특징을 보면 흰색의 원형 나정으로 CA라는 식별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사실 식욕억제제라고 알려진 체중감량 약물은 배고픔 조절을 통하여 소량의 음식 섭취 만으로도 더 빠른 포만감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칼로리가 섭취가 줄어들고 체중은 자연스레 조절이 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체중조절제의 복용은 엄청난 체중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나 3~9% 정도 체중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성분과 효능

 

 

암페몬정은 디에틸프로피온염산염 25mg을 사용하여 식이요법와 운동요법을 동반하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작용기전을 간단하게 설명하여 심박수를 높여 식욕 억제를 하지만 장기간 복용 시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약의 처방은 키와 체중 기준의 체질량지수표(BMI)에 근거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복용방법

 

 

가장 먼저 이 약과 다른 체중조절제의 병행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약의 처방용량은 환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복용하면서 더 이상의 체중 변화가 없다면 이 약의 용량을 늘리는 것이 아닌 복용 중지를 해야 합니다.

 

암페몬정의 하루 최대 복용 가능 용량은 75mg입니다. 하루 3번을 식사 약 1시간 전 복용을 합니다. 보통 1회 25mg기준입니다. 그리고 너무 늦은 시간 복용은 심박동 수를 높여 제대로 잠을 이룰 수 없으니 아무리 늦어도 잠들기 4시간 전에 복용을 해야 합니다. 

 

이 약의 처방은 기존 4주 정도 됩니다. 4주 이내 만족할만한 치료 효과를 보았다면(보통 1.8kg 이상 체중감량)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치료를 추가로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암페몬정의 복용으로 원인모를 협심증과 실진, 운동호흡곤란 등이 생길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판막심장병이 있는 분들이 이 약을 복용하기에 그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아래의 대상자 분들은 이 약의 복용을 권장하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1. 동맥폐색 환자

2. 갑상샘항진 환자

3. 녹내장환자

4. 폐동맥 고혈압 환자 및 중증의 고혈압 환자

5. 내인성 우울증 환자

6. 현재 매우 불안한 정신상태나 흥분상태의 환자

7. 다른 식욕억제제 복용중인 환자

8. 16세 이하의 환자

9. 크롬친화세포종 환자

10. 부정맥등을 동반하는 중증의 심질환자

 

부작용

이 약의 복용은 정말 다양한 이상반응을 동반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 증상으로는 불면, 신경질, 어지러움, 불안감, 초조 등의 증상입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게 두근거림, 혈압 상승, 심전도 변화, 시야 흐림, 신경질, 초조함, 불안, 불쾌감, 우울감, 진전, 동공확대, 졸음, 뇌혈관 질환, 복통, 구갈, 구내염, 구강건조증, 두드러기, 홍반, 월경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암페몬정을 복용하면서 식이요법을 시행중인 경우 당뇨약의 투여량 조절을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잔뇨 형성을 수반하는 전립생 선종환자나 간질환자의 경우는 이 약의 처방을 받았다고 하여도 신중하게 복용을 검토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체중조절 약물인 암페몬정에 관하여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연관글 보기

푸리민정 이 약으로 다이어트 성공여부를 나눈다.

틴틴정 오늘부터 살을 빼기로 했다.

체비거정 지방을 태워주는 약

벨리만정 그냥 살빼는 약이 아닙니다.

카르틴엘정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나 주의사항은

 

댓글